연말정산 : 월세 세액 공제 받는 방법

연말정산 : 월세 세액 공제 받는 방법

 

안녕하세요.

복리의 마법사 그니입니다.

 

2022년에도 돌아왔습니다.

직장인들의 13월의 월급. 연말정산입니다.

오늘은 1년동안 지출한 월세 비용을 세액공제 하는 방법을 알아보는 포스팅을 남겨놓고자 합니다.


월세 세액공제 지급대상 기준

과세기간 종료일인 12/31 기준일자에 주택을 소유하지 않은 세대의 세대주로서,

해당 과세기간의 총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인 근로자로서 해당 과세 기간의 종합 소득 금액이 6천만원을 초과하지 않는 자는 월세액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세대주가 연말 정산 월세 세액 공제를 받지 못하는 경우, 세대원도 받을 수 있습니다.

주거용 오피스텔과 고시원도 월세 세액 공제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월세 세액 공제액

총 급여 : 7,000만원 이하인 직장인 (종합소득금액 6천만원 초과자 제외) : 10%

총 급여 : 5,500만원 이하인 직장인 (종합소득금액 4천만원 초과자 제외) : 12%

 

월세액이 750만원을 초과하여 산정될 수 없습니다. 최대 750만원의 10%(12%)까지 세액공제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월세 세액 공제 요건

국민 주택 규모의 주택 또는 기준시가 3억원 이하의 주택을 임차하기 위하여 지급하는 월세액이고, 2017년 부터 근로자의 배우자가 계약을 체결한 경우에도 공제가 가능하지만 반드시 주민등록등본의 주소지와 같아야지만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위의 주택은 임대차계약서의 주소지와 주민등록등본의 주소지가 같아야만 합니다.

 

 

월세 세액공제 받기 위한 준비물

제일 중요한 준비물입니다. 연말 정산 기간 중에 회사에 다음과 같은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아래 자료들은 연말정산 간소화에서 조회가 되지 않으므로 따로 준비해야 할 것입니다.

 

1. 주민등록표 등본

2. 임대차계약서 사본

3. 계좌이체 영수증, 무통장입금증 등 주택 임대인에게 월세액을 지급하였음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