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비로운 국내주식 시장 : 거래 정지된 오스템임플란트의 미래

안녕하세요.

복리의 마법사 그니입니다.

 

오늘은 거래 정지된 오스템임플란트의 사건을 정리해보는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2022년 1월 3일, 재무관리 직원이 횡령‧배임 사건으로 거래 정지가 된 오스템임플란트.

회사 명칭으로 알 수 있듯이 오스템임플란트는 임플란트를 주요 사업으로 하는 회사입니다.

 

2022년 1월 3일, 코스닥 시장 본부는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 여부를 결정할 때까지 오스템임플란트의 주권매매 거래를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로 인해 오스템임플란트는 3일부터 거래정지 상태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2022년 첫 개장날부터 거래정지 상태로 들어간 당황스러운 상황이죠.

횡령을 한 범죄자 1명으로 인해 피해를 입게 된 개미 투자자들을 위해서라도,

잘 해결 됐으면 좋겠는데요. 거래 정지가 된 오스템임플란트는 앞으로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상장적격성 실질심사란 무엇일까?

거래 정지된 이유를 다시 한번 살펴봅시다.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 여부를 결정할 때까지 오스템임플란트의 주권매매 거래를 중단한다”

이렇게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 여부가 무엇인지부터 한번 살펴봅시다.

 

상장적격성 실질 심사는 기업의 건전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한 후, 부적격하다고 판단되는 기업을 주식 시장에서 퇴출 시키는 제도라고 합니다. 거래소는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사유를 확인한 날로부터 15일 내에 심사대상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오스템임플란트가 2022년 1월 3일 횡령·배임관련 공시를 했습니다.

이날부터 영업일(5일) 기준 15일 뒤인 오는 24일까지 오스템임플란트가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이 되는지를 결정해야 한다고 합니다.

 

여기에서 거래소가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이 아니라고 판단하면 오스템임플란트 거래 정지에서 해제되고 주식시장 거래는 다시 열립니다. 

 

만약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여부를 판단하는데 기간이 충분치 않거나 자료가 미비하다면 15일을 추가 연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오스템임플란트의 거래정지 기간은 영업일 기준 6주로 늘어나게 되는 것이라고 하네요.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이 된다면?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이 된다면 거래소는 오스템임플란트에 해당 사실을 통보하고, 통보한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기업심사위원회를 열어 심의합니다.

이때 심의의 과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뉠 수 있다고 합니다.

거래소는 해당 기업이 문제 있다고 보고 상장페지를 할 것인지 아니면 개선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개선기간을 부여할 것인지 둘 중의 하나를 선택한다고 합니다. 보통 개선기간 부여를 염두에 두고 심의를 한다고 해요.

 

개선기간을 부여하기로 결정하면 오스템임플란트는 최대 1년까지 개선기산을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아쉽게도 개선기간 동안은 거래가 정지됩니다. 최대 1년간 거래정지 가능성이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개선기간 부여가 아닌 상장폐지로 결정된다면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상장 폐지로 결정된다면?

 

만약 오스템임플란트가 최종적으로 상장폐지 결정을 받는다면 주주들은 정리매매제도를 통해 상장폐지가 결정된 주식에 대해서 마지막으로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상장폐지 되어 장외주식으로 남으면 투자금 회수가 어렵기 때문에 투자자 보호 차원에서 제도를 마련된 것이라고 합니다.  정리매매는 주식 보유자들이 상장폐지를 앞두고 팔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인 셈이니 꼭 기억해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리매매는 7일간 거래를 할 수 있고 30분 단위로 단일가격으로 매매가 체결되는 방식입니다.

무서운 점은 정리매매는 가격제한폭(±30%)이 없다는 것이기 때문에 급등락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정리매매도 결국 파는 사람이 있으면 사는 사람이 있어야 거래가 성립해요. 그런데 상장폐지 되는 기업을 사려는 사람이 있을까하는 의문이 생기시죠? 그럼에도 주가가 급등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상장폐지되는 주식을 비싸게 사려는 사람이 있다는 것인데 이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상장폐지된 주식을 사려는이유는?

상장폐지가 된다고 하더라도 회사가 아예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상장사 였다가 비상장사가 된 회사가 다시 상장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고가에 주식을 사려는 사람도 있다는 것입니다. 반대로 이런 심리를 노려 투기하는 세력도 있으니 투자에 유의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거래정지된 오스템임플란트의 미래를 어떻게 될 것일지 알아보았습니다.

개선기간 부여의 방향으로 결정될 것인지 아닐지 확인해 봐야 할 것으로 보이네요.

부디 주주들이 큰 피해를 받지 않는 방향으로 결정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