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 재테크] 당기순이익으로 기업가치 분석하기

[3분 재테크] 당기순이익으로 기업가치 분석하기

 

안녕하세요.

부의 본능으로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은 복리의 마법사입니다.

 

저는 주식투자할때 기업의 당기순이익을 최우선적으로 봅니다.

특히나 3년간의 당기순이익을 보면서 재무안정성과 기업가치를 점검하는데요.

오늘은 이 당기순이익이라는 것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당기순이익은 기업의 총이익에서 총 비용, 세금, 손실을 뺀 차액입니다.

기업이 물품이나 서비스 등을 판매한 판매액에서 모든 비용, 세금을 다 제외하고 남는 수익이라고 보시면 돼요.

 

우리는 기업의 당기순이익을 아주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네이버 증권에서 당기순이익을 확인하고 싶은 기업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후에 스크롤을 쭉 내리면 기업실적분석 영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여기에서 최근 연간 당기순이익과 최근 분기 당기순이익을 알 수 있습니다.

 

저는 이 기업실적분석에 나온 연간 순이익이 1번이라도 적자라면 투자를 하지 않는 편입니다. 세상에는 많은 종목이 있는데 굳이 최근 3년동안 당기순이익이 마이너스인 회사를 투자하고 싶지 않더라구요. 이런 투자기준 때문에 큰 수익을 내는 속히 말하는 10루타를 치는 종목을 놓칠수는 있으나, 저는 제 마음이 편한 투자를 하고 싶습니다.

 

근데 주의해야 할 점이 있어요. 작년 코로나 사태처럼 이례적인 이벤트가 발생한 해는 당기순이익이 좀 저조하더라도 어느정도는 넘어갈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계절적으로 당기순이익이 달라지는, 즉 분기의 순이익이 달라지는 회사들도 당기순이익으로 투자 기업을 거를 때 참고하고 진행해 주시길 바랍니다.

 

당기 순이익은 저평가 기업을 찾는 지표가 될 수 있어요.

미래 당기순이익을 발견할 수 있기때문이죠. 가치투자의 핵심 요소인 미래 PER 을 구하는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미래 PER = 시가총액 / 당기순이익 인데요. 계산식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몇년간의 당기순이익을 모아야 시가총액 만큼의 돈이 모일 수 있는지에 대한 수치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그럼 낮을수록 가치대비 저평가되는 기업이라고 생각되겠죠? 현재 PER보다 미래 PER 수치가 낮아진다면 가치 투자적으로 매력적이게 될 수 있습니다. PER로 가치투자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3분 재테크 영상으로 소개해드릴게요. 미래 당기 순이익은 이렇게 알파벳 E표시가 되어있는 표를 보면 알수가 있으니 꼭 참고해서 좋은 투자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당기순이익에 대한 내용과 저만의 원칙을 함께 소개해 드렸어요.

 

제 원칙들 중 하나입니다.

3년간의 당기순이익을 확인하고 마이너스가 된 기업은 굳이 투자하지 말자.

세상에는 투자할 기업이 많다. 굳이 마이너스 낸 기업을 투자하지 말자.

 

이 영상을 보시는 분들도 여러분들만의 투자 원칙을 만들어가보세요.

본인 스타일에 맞는 투자 원칙을 만들어가시면서 성공 투자 합시다.

그럼 구독과 좋아요 부탁드리고요! 다음 영상에서 뵙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