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 재테크] 보통주와 우선주가 무엇인지는 알고 계시죠?

[3분 재테크] 보통주와 우선주가 무엇인지는 알고 계시죠?

 

안녕하세요. 부의 본능으로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은 복리의 마법사입니다.

이것만은 알고 투자하자! 오늘은 주식의 우선주와 보통주에 대해서 공부해 보고자 합니다.

 

 

 

보통주와 우선주란?

주식 종목을 보시면 기업명 뒤에 우라고 붙여져 있는 기업들을 볼 수가 있는데요.

우리는 이것을 우선주라고 부릅니다. 우가 안붙여져있는 일반적인 종목들을 보통주라고 말하구요.

 

주식은 보통주와 우선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보통주를 보유하면 주주총회에 참여해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의결권이란 쉽게 말해서 기업 경영의 주요 사항을 투표할 수 있는 투표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근데 우선주는 이 권리가 없습니다. 의결권이 없어요.

기업 경영에는 참여할 수 없다는 뜻이죠. 그러면 사람들이 왜 의결권이 없는 주식을 살까요?

배당을 보통주보다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기업 경영에는 관심이 없고 배당 위주의 투자를 하는 투자자들에게는 우선주를 보유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보통주와 우선주가 생겨난 이유?

보통주와 우선주는 왜 생겨났을까요?

그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기업의 자금 조달에 대해서 알아야 합니다.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방법
  • 주식을 발행하는 방법
  • 채권을 발행하는 방법
  • 기타 등등

기업 입장에서는 위의 방법 중 주식을 발행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고 합니다.

은행에서 돈을 빌리거나 채권을 발행함에 따라 이자를 안내도 되고 부채가 늘지도 않기 때문에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죠.

다만, 위와 같이 주식을 많이 발행하면 주식 수가 늘어나고 그에 따라 대주주의 지분율이 낮아져서 경영권 유지의 리스크요인이 될 수 있다고도 합니다.

보통주의 경우에는 위와 같이 주식을 많이 발행하는 경우에 경영권 유지에 리스크가 된다는 것이죠.

근데 우선주를 발행하게 되면 의결권이 없기 때문에 이 리스크 요인이 없어집니다. 경영권 유지를 계속 이어갈 수 있다는 것이죠.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