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해 월급이 깎인 직장인의 생각정리

 

 

2020년 7월 11일. 시원한 바람이 부는 저녁이다.

오랜만에 부모님 집에 내려왔다. 부모님 집 앞에는 큰 공원이 있어서 아무 생각없이 걷고 달리기 좋다.

오늘은 아무 생각없이 걷고 달리고 싶어서 공원으로 나왔다.

 

양 귀에 에어팟을 끼고 걷기 시작했다.

음악을 듣지도 않지만 그냥 양 귀에 에어팟을 끼었다. 충분히 조용한 공원이였지만 더 조용히 걷고 싶었다.

생각의 정리가 필요했다. 

 

코로나로 인해 회사 사정이 안 좋아져서 월급이 많이 깎이게 되었다.

깎여봐야 얼마나 깎이겠느냐 생각했지만 통장에 찍힌 월급명세서를 보니 한숨만 나올 뿐이다.

생활이 힘든 월급이 찍혀 있었다. 주 3일 근무를 하라고 근무명령이 떨어졌을 때부터 마음의 준비는 했었다.

하지만 막상 이 월급을 받아보니 어이가 없었다. 이렇게 일이 많고 바쁜데 이 월급을 받다니......

 

돈이란 것이 정말 무섭다.

월급의 액수의 하락이 내 존재 가치의 하락으로 느껴지면서 자존감이 매우 떨어졌었다.

1주일간 괴로웠다. '정말 열심히 살아왔는데 나는 왜 이런 삶을 살고 있는 것인가?'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기 정말 힘들었다. 다행히도 이 괴로움의 순간을 잘 이겨낼 수 있었다. 마음의 평안을 얻기 위해서 다양한 방법을 시도했고 성공했기 때문이다. 이 방법은 나중에 기회가 되면 적어보도록 하겠다.

 

이런 힘든 시기도 미래의 나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30대 초반의 나이에 이런 경험을 느껴본 사람이 얼마나 될 것인가 말이다. 나는 앞으로 회사의 미래에 나의 미래를 맡기는 사람이 되진 않을 것이다. 나의 가치 자체를 높일 수 있는 일들을 더 중요히 여기면서 살아갈 것이다. 그렇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나의 가치를 회사에서 더 높여야 한다. 회사의 가치와 나의 가치를 함께 높일 수 있는 업무들을 하며 나 자신을 성장시켜야 한다.

 

이 성장을 위해서는 여러가지 요소들이 있을 것이다. 직무 역량, 금융 지식, 인맥, 마음의 성장 등 다양하게 있을 것이다.  위 요소들은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실탄'이다. 돈을 모아야 한다. 전쟁터와 같은 인생에서 회사라는 곳에 내 인생을 맡기지 않고 당당하기 위해서는 우선 나에게도 실탄이 있어야 한다. 그런 측면에서 지금 다니는 회사는 이 필요조건을 충족시키질 못한다.

 

 

이직을 준비해야만 했다.

난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를 사랑한다. 함께 일하는 사람들도 좋고, 내가 지금 하고 있는 업무도 좋다. 하지만 최저시급보다도 못한 이 월급을 계속 받고 있을 수 없다. 이건 생존의 문제이다. 나는 생존을 위해 이직을 준비해야만 했다.

그래서 지난 6월 말 부터 열심히 이력서를 쓰고 포트폴리오를 만들었다. 채용사이트에도 내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를 올려놓았다. 현재까지 진행상황은 나쁘지 않다.

 

이직 진행 상황

A 회사는 헤드헌터로부터 연락이 왔었다. 연봉조건이 너무나도 매력적인 회사였다. 하지만 이곳이 원하는 경력년차는 내 경력보다 1년 더 많았고 직무내용도 내가 가고자 하는 커리어의 방향과 달랐다. 헤드헌터의 조언을 듣고 어차피 첫번째 이력서인데 시험삼아 써보자고 생각했으나, 결과는 서류에서 걸러졌다. 하지만 이 때 업데이트한 나의 이력서와 포트폴리오는 앞으로의 이직 작업속도를 향상시켜주었다.

 

B 회사와 C 회사는 서류 합격했다. B회사는 7월 말에 1차면접을 보기로 결정되었다. 시간이 많이 남아서 열심히 면접준비를 하고자 한다. C 회사는 과제전형이 있다. 과제를 한 후, 합격해야 1차면접으로 보러 갈 수 있는 상황이다. 이직이 정말 쉽지 않다는 생각을 한다.

 

쉽지 않은 인생이지만 나는 내 길의 방향을 안다.

인생이란 것이 정말 쉽지 않다.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 것이 인생인 것 같다. 항상 미래를 걱정하며 30년을 살아왔기에 나는 매일 열심히 살았다. 그래도 다행인점이 있다. 내가 가고자 하는 방향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나는 IT서비스기획자의 길을 가고 싶다. 능력있는 IT기획자가 되고 싶다. 나는 내 길의 방향을 안다. 나는 아래와 같은 명언을 좋아한다.

 

지금 내 노트북의 배경화면이다.

나는 멈추지 않을 것이다.

천천히 꾸준하게 노력할 것이고,

마지막에는 성공할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