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호정 국회의원의 원피스가 그리 중요한가요?

류호정 국회의원의 원피스가 그리 중요한가요?

 

 


류호정 국회의원의 국회에서의 의상이 화제이다.
국회의원의 품격을 떨어뜨리는 의상이라는 지적과 함께 온갖 인신공격이 들어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국민을 대표하는 자리이기 때문에 그에 맞는 품격을 유지해야 한다는 사람들의 주장. 맞는 의견이다.
하지만 정도가 있는 것이다. 그 의상을 가지고 조롱하는 의견들을 보면 우리나라가 아직 참 멀었다고 생각한다.

 

국회의원으로서 제일 중요한 것은 국민을 위한 법안을 생각하고 국민을 위한 예산을 현명하게 심의하는 것이다.
매우 중요한 자리이다. 이런 매우 중요한 자리에 류호정 국회의원은 정의당 비례대표로 지정되어 올해부터 국회의원을 시작한 초선 국회의원이다. 비례대표 지정은 당의 방향성과 뜻을 국민에게 보여주는 아주 중요한 자리이다.
이 자리에 류호정 의원이 정의당 1번으로 지정되며 매우 논란이 있었다. 롤 게임 대리 건부터 
블라인드 어플에 올라온 이전 회사에서의 실제 회사생활 등..
정의당 당원들도 이해하기 힘들다는 의견이 많을 정도로 의아한 결정이었다.
(그 결과 정의당은 올해 선거에서 매우 안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정의당은 박창진 님을 1번으로 했어야 했다.)

 

나도 이 결정에 국민으로써 분노했었다.
요즘 청년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인, "공정한 경쟁"과는 매우 상극인 인물의 대표적인 사람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더 당황스러웠던 건, 이 분이 처음에는 IT 노동자의 노동환경에 대해 개선을 하겠다고 주장을 하는데... IT 비즈니스/개발/기획/운영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는지부터 의문이었다. 같은 회사에 다녔던 동료들에 의하면.. 평이 매우 안좋은 글들을 많이 봤었기 때문이다. 나의 선입견일 뿐이지만 마음이 그랬다.

하지만 국민의 힘으로 어쩔 수 없는 비례대표 1번이었기 때문에 당선이 되었다.
국회의원으로서 좋은 활동을 기대할 수밖에 없는 상황.

근데 요즘 활동을 보니... 이 의원이 어떻게 저 자리까지 올라갈 수 있었는지 가늠이 된다.

자신이 어떤 행동을 해야 이득이 오는지 매우 잘 아는 사람이다. 
누가 자신의 편이 될 지에 대한 상황판단이 빠르고 유명해지는지를 아는 사람이다.

초선 국회의원 입장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름을 알리는 것이다.
그리고 어떤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자기 편이 될지에 대한 판단을 하고 행동해야 한다.

 

박원순 사건으로 그녀는 이름을 더 널리 알리기 시작했다.
장례식장에 참석하지 않는다는 것을 공연히 선언하며, 페미니즘 성격을 가진 여성들은 물론
박원순의 저지른 만행에 대해 분노하는 국민들의 응원을 받았다.
자신의 신념을 명확히 드러내는 것. 더군다나 민주당과 등을 지는 결정이었을 텐데 매우 용기 있었다고 본다. 
나도 이 행동을 보면서 다르게 느껴졌다. 

 

'소수자의 의견을 강력하게 낼 수 있는 사람이구나...'

지금은 류호정은 의상 하나만으로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았고 응원도 받고 있다.
사실 류호정 국회의원의 원피스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근데 이 원피스 하나만으로 그녀는 실시간 검색어에서 내려오질 않았다. 

의상으로 관심을 받게 되는 것은 류호정 의원이 의도가 담긴 선택이 아닐수도 있다.
나도 기사를 보면서 '저 원피스 이쁘네... 여자친구랑도 잘 어울리겠다'라고 생각했을 뿐..
근데 류호정 의원은 자신을 의상으로 공격하는 사람들에 향하여 이렇게 이야기를 했다.

류 의원 “여성이 일터에서 감내하는
성희롱·성차별 공론장에서 드러났다”
국회 평균 얼굴은 ‘50대 중년 남성’
천편일률 국회 넘어 다양성 보여줘야

류 의원은 저 말로 아래와 같은 사람들을 자기 편으로 만들기 시작했다.
- 여성
- 꼰대들에 적대적인 사람들
- 기존 정치의 틀은 깨져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

자신을 지지해줄만한 핵심 지지층에 대한 선정을 매우 잘한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류호정 국회의원의 원피스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류호정 국회의원이 국회의원으로서 해야 할 본연의 업무를 잘 수행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국민은 판단하고 옳은 결정은 응원, 옳지 않은 결정은 지적해야 한다.

의상 가지고 공격하는 국회의원분들은 제발... 다른 공격할 거리도 많을 테니
합당한 이유로 비판했으면 좋겠다. 
저런 비난은 오히려 아무 이유 없이 류 의원만 키워주는 것이다.

앞으로 류 의원은 4년 동안 국민을 대표해서 일을 해줘야 하는 사람이다.
위에 말한 똑똑함을 국회의원이 본래 해야 하는 업무에서도 잘 보여줬으면 한다.
IT 노동자들의 업무환경을 개선하고 싶다고 이야기했던 것도 잘 지켜줬으면 한다.
다른 사람들이 나에 대해 선입견 가지고 있는 것이 틀렸다는 것을 증명해줬으면 좋겠다.
자기를 좋아해 줄 사람들만을 위한 정치가 아닌..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해줘야 한다는 것도 알아줬으면 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