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쓰는 IT서비스] 서비스기획과 전략기획의 직무 및 차이점

서비스기획자와 전략기획의 직무 및 차이점 

 

안녕하세요.

글 쓰는 그니입니다.

 

오랜만에 블로그 포스팅을 하게 되었네요. 요즘 저는 매우 바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영악화로 주3일 근무를 하게 되었지만, 남는 시간에 열심히 자기계발 하겠다는 결심 하나로 열심히 공부중이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평상시보다 바빠지게 되었네요. 저는 요즘 코틀린 안드로이드 개발 교육UX/UI 서비스기획 교육을 내일배움카드로 수강하고 있어요. 특별지원 대상기업으로 선정이 되어서, 무료로 강의들을 듣고 있습니다. 특별지원대상기업의 재직자인 것은 슬프지만 이런 점은 좋더라구요.

 

UX/UI 서비스 기획교육을 주말마다 수강하면서 열심히 저만의 포트폴리오를 만들어보고 있습니다. 그 동시에 서비스 기획 관련 책도 열심히 읽고 있어요. 요즘 읽고 있는 책은 "현업기획자 도그냥이 알려주는 서비스 기획 스쿨"  이라는 책인데, 쥬니어 기획자에게 직무 방향성을 잡아주는 좋은 책처럼 보입니다. 오늘은 그 책에서 몇가지 포인트를 가지고 와서 정리해놓고자 합니다.

 

 

 

 

 

 

IT전략기획 직무내용

 

저는 지금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 IT전략기획팀으로도 근무를 했었고 지금은 IT서비스기획팀으로 근무중인데요. IT전략기획팀에 제가 처음 들어오게 되었을 때는 새로 생긴 팀이였어서, 어떤 일을 하는 팀인지도 방향성을 모르겠었던 적이 있었어요. 각 회사마다 전략기획이 하는 일은 다르겠지만, 제가 다니는 회사의 전략기획팀은 아래와 같은 직무를 했었습니다.

 

회사의 비즈니스 목표와 연계된 IT전략을 수립하고 IT자원을 활용하여 전사 목표를 수립하도록 기획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해 IT사업을 기획하고, IT자원을 구매계약하고, 예산을 수립하며 인적자원전략을 수립하는 업무였었습니다. 자세한 세부 업무 내용은 나중에 기회가 되면 또 포스팅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IT서비스기획 직무내용

IT서비스기획의 업무는 회사에서 운영하는 앱/웹 어플리케이션 서비스가 사용자들이 만족하고, 회사의 목표와 방향성이 일치하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이 역할을 하기 위해 다양한 직무의 사람들과 함께 협업하고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프론트엔드, 백엔드 기획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IT전략기획과 IT서비스기획의 차이점

 

위의 언급한 책에서는 다음과 같이 전략기획과 서비스기획의 큰 차이점을 이해하기 좋게 설명해주었습니다. 

 

1. 전략기획은 비즈니스 생태계에서 살아남을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것

   서비스기획은 사용자 반응을 보며 계속해서 이 모델을 정교화 시키는 것

 

2. 전략기획이 언제 어디서나 방향으 잃지 않도록 하늘에 북극성을 띄어주는 것

   서비스기획은 그 북극성을 목표로 어떻게 바다를 헤쳐나갈지 선원들과 상의해서 노를 저어가는 것

 

위의 설명 중 도그냥님의 북극성 예시는 정말 동감이 되면서도 다른 사람들에게 기획자의 종류를 설명해줄 때 좋은 예시로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두 팀에 근무해본 경험으로 보면, 너무나도 정확한 예시이기 때문입니다. 전략기획자로 근무했을 때는 큰 사업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제안과 기획을 했었다면, 지금은 그 사업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하나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정교화 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요즘 정말 열심히 살고 있다.

평일 오전에는 회사에서 서비스기획 근무, 저녁에는 안드로이드 개발 강의 수강,

주말에는 UX/UI 기획 강의 수강, 쉬는 날에는 UX/UI 관련 독서, 포트폴리오 준비를 하고 있다.

 

역량을 차근차근 하나씩 쌓아보겠다.

마음은 급하지만, 급하게 생각하지 말자.

기본기부터 하나씩 점검하면서 내공 쌓자.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