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코틀린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구조 알아보기
- IT 기획자/IT기획자의 개발공부
- 2020. 6. 1. 07:10
안녕하세요. 글 쓰는 그니입니다.
오늘은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의 프로젝트 영역의 구조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구조는 아래와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 manifest
- java
- res-drawable
- res-layout
- gradle scripts
app
1. manifest
<?xml version="1.0" encoding="utf-8"?>
<manifes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package="com.hgney.practice">
<application
android:allowBackup="true"
android:icon="@mipmap/ic_launcher"
android:label="@string/app_name"
android:roundIcon="@mipmap/ic_launcher_round"
android:supportsRtl="true"
android:theme="@style/AppTheme">
<activity android:name=".MainActivity">
<intent-filter>
<action android:name="android.intent.action.MAIN" />
<category android:name="android.intent.category.LAUNCHER" />
</intent-filter>
</activity>
</application>
</manifest>
위의 코드는 AndroidManifest.xml 파일입니다. 제작중인 앱의 정보사항들을 담아두는 XML 파일인데요. 어플의 이름이나 아이콘, 라벨과 같은 기본적인 어플의 정보를 담는 파일입니다.
2. java
package com.hgney.practice
import androidx.appcompat.app.AppCompatActivity
import android.os.Bundle
class MainActivity : AppCompatActivity() {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setContentView(R.layout.activity_main)
}
}
위의 코드는 MainActivity.kt 파일입니다. 코틀린 문법으로 작성되는 공간인데요. 만들고 있는 앱이 동작하는 로직을 작성하는 곳입니다.
3. res
앱의 모양이나 화면구조 등을 그릴 때 많이 사용됩니다. res는 아래와 같이 사용됩니다.
3-1. drawable
앱에서 사용할 그림파일 모아두는 공간입니다.
3-2. layout
화면이 어떻게 생겼는지 작성할 xml파일이 모여있는 곳입니다.
gradle scripts
프로젝트의 주요 설정이 담긴 공간입니다. 라이브러리 사용시 편집합니다.
'IT 기획자 > IT기획자의 개발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클립스 자바 디버깅 하는 방법 (0) | 2020.07.13 |
---|---|
[코틀린] LinearLayout 와 TextView 사용법 (0) | 2020.06.02 |
[안드로이드] 코틀린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생성 방법 (0) | 2020.05.31 |
[안드로이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SDK 설치 방법 (0) | 2020.05.31 |
[기획자의 자바공부] 메서드 만드는 방법 #오버로딩 #접근자 (0) | 2020.05.19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