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율이란 무엇일까? #부가율 완벽요약정리

부가율이란 무엇일까? #부가율 완벽요약정리

 

 

오늘은 부가율이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은 '내가 매출 신고를 제대로 하고 있는 건가?'라는 걱정을 하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부가 비율에 대해 알고 계신다면 그런 우려는 사라지실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매출 신고를 할 때 꼭 알고 계셔야 할 내용을 정리해 드리도록 할게요..

 

 

 

부가율이란?

 

세무서에서는 동종업종 사업장들의 매출 신고를 종합합니다.

그리고 그 사업장들의 매출에 대한 평균값을 구하는데요.

이 평균값보다 현저히 낮게 신고되는 경우, 불성실 신고로 의심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매출 축소 신고로의심되어서 세무조사를 받게 될 수 있어요.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사업자 분들은 부가율에 대해 명확히 알아두셔야 합니다.

 

부가율이란 상품을 팔았을 때의 매출과 매출에서 원재료 구매비를 공제하고 난 매출과의 비율입니다.

모든 업체가 같은 원재료를 구매하여 상품을 만든다고 가정해 봅시다.

유독한 사업장이 매출이 현저히 높거나 낮게 신고된다면, 매출 누락 또는 매입과다로 보이게 됩니다.

 

 

 

부가율 계산방법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매출과세표준 - 매입 과세표준)/매출과세표준 x 100 = 부가율

 

A라는 사업장이 있습니다. A 사업장은 매출이 10,000원이고, 매입이 8,000원이라고 가정하면,

(10,000 - 8,000) / 10,000 x 100, 20% 라고 볼수 있습니다.

 

B라는 사업장이 있다고 가정합시다.

B사업장은 매출이 10,000원이고, 매입이 5,000원이라고 가정하면, (10,000 - 5,000) / 10,000 x 100, 50% 라고 볼수 있습니다.

 

 

 

매출과세표준에서 매입과세표준을 뺀 후, 매출과세표준으로 나눈 값을 구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값에 100을 곱해주면 되는 것입니다.매출이 10,000원, 매입이 8,000원인 사업장이 있다고 한다면 20%의 지표로 나옵니다. 

 

매출과 비교하여 매입이 차지하는 비율이 낮을수록 값은 크게 측정됩니다. 매출이 10,000원이고 매입이 5,000원의 사업장의 지표는 50%의 값으로 나옵니다.

 

이런 이유로 사업주분들은 사업장의 매출과 매입의 수치를 염두에 두시면서 운영하셔야 합니다. 

과세관청은 매출 신고자료의 적정성 여부를 위의 지표와 소득률을 비교하여 결정합니다.

다만, 여기에서 제외되는 항목이 있다고 합니다. 기계장치, 건물 등의 "고정자산매입분"은 계산시에 제외되니 참고해 주세요.

 

 

부가율 활용방법

 

그렇다면 사업주 분들은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까요?

운영하는 사업장의 부가율 값을 다른 동종업계의 사업장의 평균값과 비교를 해야 합니다.

다른 사업장들보다 값이 작다면 세금은 적게 내겠지만 그만큼 이익도 작다는 것을 알 수 있죠.

그리고 누락된 매출이 있는지도 함께 검토해야 합니다.

 

 

반대의 경우에는 이중 매출처리 여부를 검토해야 합니다.

검토했음에도 문제가 없는 경우라면 마진율을 높게 하여 장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운영하는 사업장의 마진율과 매출처리의 정합성을 함께 점검할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부가율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보았습니다.

매출 신고시에는 위의 내용을 참고한 후 반드시 동종업계의 부가 비율 지표를 확인해야 한다는 점 잊지마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