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읽는 IT시스템] URI 와 HTTP 쉽게 이해하기

 

[IT 용어 정리] URI 와 HTTP 쉽게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글 쓰는 그니입니다.

 

오늘은 URI와 HTTP 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URI와 HTTP, 이 두 용어는 평상시에도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용어인데요. 이 용어들이 정확히 어떤 뜻인지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죠.

 

 

 

 

 

URI 란 무엇인가?

URI란 Uniform Resource Identifier 의 약자인데요. 인터넷에 있는 데이터나 자원을 나타내는 유일한 주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일한 주소라는 것에 알수 있듯이 우리들은 URI를 통하여, 어디에 데이터가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URI를 서버와 클라이언트 구조도와 함께 보도록 하죠.

 

 

웹의 특징은 서버와 클라이언트가 있어야 한다는 것인데요.

서버 컴퓨터에는 응용프로그램들이 내장되어 있는데,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정보를 내놓으라고 요청하면 서버는 클라이언트에 데이터를 전달해줍니다. 클라이언트는 서버에서 받은 응용프로그램을 실행하는 것이고요.

 

위의 설명을 좀 더 요약해보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클라이언트 : 서버 컴퓨터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요청하면, 서버에서 보내준 후 실행
서버 : 응용프로그램을 가지고 있다가 클라이언트가 요청하면 자료 전송 

 

이렇게 해서 구동되는 프로그램을 웹 프로그램이라고 한다.

 

위의 프로세스 중 URI는 언제 사용될까요?
클라이언트는 웹의 자원이 어디에 있는지 알려주는 URI를 서버에 요청합니다.

그러면 서버는 URI에 있는 정보를 클라이언트에게 보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참고사항 : URI 구성요소

URI는 URN과 URL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데이터 자원의 독립적인 명칭을 나타내는 URN과 데이터 자원의 위치를 알려주는 URL로 구성. 

 

HTTP 란 무엇인가?

HTTP는 웹에서 자원과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프로토콜을 의미합니다.

여기에서 프로토콜의 뜻은 규정 즉 우리가 합의하여 만든 규칙이라고 생각하면 돼요.

 

 

 

위의 서버와 클라이언트 상의 통신을 해주는 것을 HTTP라는 프로토콜로 네트워크 통신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말한 URI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HTTP로 가져오는 것이죠 

 

오늘은 URI와 HTTP에 대해서 간단히 요약을 해보며 알아보았습니다. 이해가 쉽게 되셨을는지 모르겠지만, IT공부와 업무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