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ETF] VT : 전세계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

728x90

[미국 ETF 요약정리] VT : 전세계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복리의 마법사가 되고 싶은 글 쓰는 그니입니다.

저는 모든 자산에 투자하는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로 운영하고 있는 계좌에는 다양한 ETF들을 보유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오늘은 그 ETF들 중 하나인 VT를 간단히 요약하며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VT

Vanguard Total World Stock Index Fund ETF Shares (VT)

 

VT 소개

이 ETF는 모든 자산을 보유하라는 철학을 가진 존 보글이 창업한 뱅가드라는 회사가 운용하는 ETF입니다. 뱅가드가 운용하는 여러 ETF들 중 VT는 전세계 주식에 투자하는 인덱스 ETF입니다. 이 ETF는 시장 수익률을 목표로 하는 베타 투자자들에게는 필수적으로 보유해야할 ETF입니다. 전세계 시가총액을 추종하는, 전세계 주식시장에 투자하는 ETF이기 때문입니다. 이 ETF를 보유한다면 우리는 모든 국가의 주식들을 보유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VT 포트폴리오

 

위 포트폴리오는 뱅가드 홈페이지에서 안내하고 있는 포트폴리오 구성 비율입니다. 대륙별로 소개가 되어 있네요. 증권 앱에서 찾아보니 포트폴리오 구성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국 비중이 가장 높지만 전세계에 투자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VT 보유종목

 

VT 보유종목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구글, 테슬라, 텐센트와 같이 전세계적인 글로벌 기업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VT를 보유하는 것만으로도 위 기업을 포함하여 약 8800개의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VT 수수료

수수료는 0.08%입니다.

수수료가 비싸지 않습니다.

 

올웨더포트폴리오에서의 VT

전세계 주식에 투자하는 ETF인 VT는 세계 시장의 기대보다 세계 경제성장률이 커질 때 이익을 얻습니다.

미래에 대한 기대감으로 전세계의 주가가 상승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모든 국가에 투자함으로써 특정 국가가 위기가 온다고 하여도 리스크를 조율할 수가 있는 것이 큰 장점이 될 것입니다.

 

또한, 시장의 기대보다 인플레이션이 적을 때 VT가 유리할 수 있습니다.

금리를 더 낮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기업은 자금 조달이 쉬워져서 이익을 내기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오늘 정리한 VT를 김단테님의 올웨더포트폴리오 표에 배치하면 아래와 같이 배치 됩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 경제성장 인플레이션
기대보다 높을 때 주식(VT)
회사채
원자재

신흥국 채권
물가연동채권
원자재

신흥국 채권
기대보다 낮을 때 명목채권
물가연동채권
명목채권
주식(VT)

오늘은 VT에 대해서 간단히 요약정리 해보았습니다.

이 글을 읽는 모두가 복리의 마법으로 함께 부자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