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리의 마법으로 "1억 모으기"에 성공한 재테크 후기와 방법

복리의 마법으로 "1억 모으기"에 성공한 후기와 방법

2021년 1월. 

"1억 모으기"에 성공했다.

누군가에게는 작은 돈일지 몰라도 나에게는 영광스러운 날이다.

"1억 모으기"는 나의 첫번째 목표였기 때문이다.

 

복리의 마법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필요한 그 1억을 모은 것이다.

이제 이 1억으로 눈을 굴리듯이 나의 자산을 불릴 것이다. 지금까지 해왔던 것 처럼.

 

오늘은 내가 1억을 모으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간단히 해보고자 한다.

나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원칙을 가지고 자산을 관리해왔다.

너무나 당연한 원칙처럼 보이겠지만 생각과 실천은 다르다.

지금 당장 아래 원칙들을 실천해보자. 돈이 모이는 속도가 달라질 것이다.

 

 

[1억 모으기] 제 1원칙. 지출을 줄여라.

 

 

제일 중요한 것이 바로 지출관리이다. 우리의 생각보다 우리는 돈을 막 쓴다. 지금 당장 나에게 필요하지 않은 물건임에도 충동적으로 구매하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기부하듯이 지출하는 헬스장 이용료, 그다지 필요하지 않는 인터넷 강의, 지나친 사치품 등등..  우리는 돈을 함부로 쓴다. 돈을 소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한 때 나는 YOLO족이였다. 여행사를 입사한 이후 딱 1년 동안은, 회사의 복지를 이용해서 전 세계를 여행하며 즐겁게 살았었다. 이 때는 저금도 하지 않았다. 지금까지 여행 한번 제대로 가지 못했던 나를 위한 선물로 열심히 즐겼다. 정말 열심히. 그 결과 나는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추억들이 생겼다. 하지만 통장이 매우 가벼웠었다. 더군다나 여행사는 연봉도 매우 작다. 제대로 돈을 모으기 시작한 것은 2019년부터이다. 이 때부터 나는 지출의 종류를 4가지로 나누고 관리했다.

 

1. 삶에 있어서 필수적으로 사야하는 것

2. 삶에 있어서 있으면 좋은 것

3. 삶에 있어서 그다지 필요 없는 것

4. 구매 시, 자산의 가치가 깎이지 않는 것.

 

나는 1번째 경우와 4번째 경우에만 지출하기로 결심했다. 삶이 매우 재미없어졌다. 하지만 증가되는 자산의 속도를 보면 삶이 흥미로워진다. 이렇게 아낀 돈은 어디에 쓰냐고? 투자를 하기 시작했다.

 

 

[1억 모으기] 제 2원칙. 복리의 마법을 믿어라. 

 

 

나는 2018년부터 주식 투자에 대해서 공부하기 시작했다. 소액으로 가치 투자와 스윙 투자에 대해서 실천을 해보며 투자하였고 2019년부터 조금씩 자산이 늘어났다. 목표 수익률을 낮게 잡고 분할 매수와 분할 매도를 습관하하여 돈의 크기를 불려온 것이다. 나의 자산은 2020년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내가 하던대로 주식투자를 했는데 주식시장의 우상향으로 인하여 자연스럽게 돈이 쌓이는 속도가 빨라진 것이다. 아래는 나의 2020년 자산현황 표이다. 전체 자산의 증가 속도를 알 수가 있다. 이것이 바로 복리의 무서움이다. 

 

 

언제까지 주식시장이 안정적일 수 없을 것이다. 2020년은 모두가 그랬듯이.. 나 역시 운이 좋았던 것이다. 지금과 같은 투자 방법으로 자산의 크기가 압도적으로 증가한다는 확신이 있을까? 아니다. 없다. 나는 그래서 자산을 분배하여 진정한 복리의 마법을 이뤄보고자 하였다.

 

 

[1억 모으기] 제 3원칙. 자산을 분배하라.

 

나는 자산을 5가지 자산으로 분리해서 관리중이다. 현금성 자산, 저축성 자산, 알파투자 자산, 베타투자 자산, 묶인 자산.

 

현금성 자산은 말 그대로 현금으로 보유되는 자산이다. 당장의 내 생활에 필요한 현금들이 모여 있는 자산이다.

저축성 자산은 은행에 내가 자의적으로 가둔 자산이다. 나는 청약통장만 이 저축성 자산으로 관리 중이다.

알파투자 자산은 공격적인 투자자산이다. 시장 수익률보다 높은 수익률을 추구하는 투자 자산이다.

베타투자 자산은 방어적인 투자자산이다. 시장 수익률만큼의 수익률로 만족하는 투자 자산이다.

묶인 자산은 타의적으로 묶인 자산이다. 나의 소중한 전세금이 저기에 묶여있다.

 

자산을 분배해놓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안정적인 마음으로 투자가 가능하다.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어도 자산은 전체적으로 우상향한다는 믿음 아래에 투자중인 올웨더포트폴리오 방식*으로 베타투자를 진행중이기 때문이다. 공격적인 투자도 내가 도박적인 투자만 조심한다면 전체적으로 나의 자산은 우상향 할 것이란 믿음이 있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도박적인 투자기법과 재무제표적으로 건실하지 못한 기업들을 피하는 방법을 열심히 공부중인 것이다. 최선의 공격은 방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복리의 마법사가 되고 싶은 글 쓰는 그니의 1억 모은 결과

 

 

올웨더 포트폴리오*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읽어주세요.

2021/01/12 - [자산분배/자산분배_올웨더 포트폴리오] - [미국 ETF] VT : 전세계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

 

[미국 ETF] VT : 전세계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

[미국 ETF 요약정리] VT : 전세계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복리의 마법사가 되고 싶은 글 쓰는 그니입니다. 저는 모든 자산에 투자하는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올웨더

hgney.com

 


다음 목표는 1억 5천만원 모으는 것이다. 복리의 마법으로 열심히 모아보도록 하겠다. 돈을 모으는 과정과 돈을 공부하는 과정, 그리고 돈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이 블로그에 꾸준히 올리도록 하겠다. 즐겨찾기나 구독을 해주시고 자주 놀러와주셨으면 좋겠다. 나의 도전기를 많은 분들이 보고 함께 부자가 되었으면 좋겠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