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쓰는 IT서비스] 기획자의 서비스 글쓰기 공부하는 방법

IT서비스 기획자의 서비스 글쓰기 공부하는 방법 #테크니컬라이팅

 

 

 

안녕하세요. 

글 쓰는 그니입니다.

 

저는 회사에서 IT서비스기획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이전 직장에서도 CTI솔루션 기획업무를 하며 테크니컬 라이팅, 즉 기술문서 작성 작업을 많이 했었는데요. 현재 다니고 있는 회사에서도 IT서비스에 대한 프로그램 명세서, API 연동 기획 문서 작성과 같은 서비스 글쓰기 업무가 기본적인 역량으로 필요해왔습니다.

 

이런 역량을 베이스로 둔 채로 다양한 기획 업무를 했어야 했는데, 이런 서비스 글쓰기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곳이 없었습니다. 그러던 중 회사 도서관에서 이 책을 발견하였습니다.

 

웹 기획자가 알아야 할 서비스 글쓰기의 모든 것

 

 

NHN에서 테크니컬 라이터로 근무하는 분들이 쓴 이 책은 NHN에서의 서비스 글쓰기는 이런 매뉴얼대로 진행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이 있습니다. 이 책은 다른 책들 처럼 가볍게 읽는 책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중요한 부분들을 확실히 나만의 것으로 만들어 활용해야만 하겠다는 결심을 만들게 해준 책이였습니다. 읽다가 보면 이런 생각이 들수도 있습니다. '이런 부분은 당연한 것 아닌가?' 하지만 우리는 이런 부분이 너무 당연하게 생각되어 놓치는 경우가 상당합니다. 기본적인 것을 충실히 지키는 서비스 기획자가 되고 싶은 사람들에게 필수도서라고 생각됩니다.

 

이 책의 공동저자인 NHN의 유영경 팀장님은 이런 말을 밝혔다고 합니다.

 

"아무리 좋은 서비스를 기획하더라도 'UI 텍스트' 구성이 잘못되면 이용자들에게 그 가치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할 수도 있다. 이번 책이 기획자와 이용자가 서비스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하게 되는 주요 수단인 'UI 텍스트' 작성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

 


아무리 훌륭한 웹 어플리케이션이라고 하여도, 사용자들이 눈으로 보는 "글" 이 사용자들에게 이해되지 못하는 "글"이라면 사용자들의 만족도는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서비스 만족도가 높은 웹 서비스를 만들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 훌륭한 서비스 글쓰기를 쓸 수 있는 기획자가 되고 싶은 마음에 오늘부터 이 도서를 교과서 삼아서, 공부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과정을 이 블로그에 하나씩 저만의 스타일로 활용하여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