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공부 : 예금 일반과세와 비과세 혜택이란?

재테크공부 : 예금 일반과세와 비과세 혜택이란?

 

안녕하세요.

재테크 공부 포스팅을 하고 있는 글 쓰는 그니입니다.

 

오늘은 예적금의 기본세율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우리가 열심히 모은 돈은 은행에 저축하면 이자가 모이게 되는데요. 이 이자에도 세금이 있다고 합니다. 이자가 얼마 되지도 않는데 세금이 있다니... 모르는 분들도 많으셨죠? 저축이자의 세금은 얼마나 되는지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합시다.

 

지난글 복습

저축의 종류가 궁금하다면?

재테크공부 : 저축의 종류, 현명하게 돈 모으는 방법

 

저축기관의 종류는?

재테크공부: 금융권의 종류는? #제1금융권 #제2금융권

 

 

예적금 기본세율

예금과 적금에 대한 이자에 매겨지는 기본적인 세율을 뜻합니다. 예시로 아래와 같은 예금상품이 있다고 가정해볼게요.

 

 

<예금상품예시>

예치금액 : 100만원

예금기간 : 1년

연이자율 : 단리 4%

이자과세 : 일반과세

 

요즘 같은 저금리시대에 있기 힘든, 좋은 예금 상품을 만들어보았어요. 1년 예금 기간에 연 4% 이자를 주는 상품이 있다고 해볼게요. 1년이 지나 만기가 되면, 우리는 4만원이라는 이자를 받을 수가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이 이자는 세전입니다. 이자소득에 따른 세금. 즉, 이자과세를 해야하기 때문이죠. 일반적으로 일반과세의 이자과세는 15.4%입니다. 이런 계산을 전부 다 하고나면, 우리는 33,840원을 이자로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수가 있습니다.

 

 

 

 

비과세

모든 상품이 세금을 가져가진 않아요. 특정 조건의 상황에 놓인 사람이라면, 예금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65세 이상 노인
  • 장애인
  • 국가유공자, 독립유공자
  • 기초생활수급자

 

 

위의 상품과 같은 조건으로 비과세이면 어떨지 찾아보았습니다. 비과세의 경우에는 이자과세가 0%입니다. 이자로 가져가는 금액이 0원이란 뜻이죠. 비과세혜택을 받으면 세전이자 그대로 받을수가 있습니다. 비과세상품을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이면 꼭 사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예금 이자과세의 종류를 한번 살펴보았습니다. 일반과세와 비과세에 따른 지급이자가 다르다는 것을 알수가 있었네요. 다음 시간에도 더 도움되는 재테크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우측상단 구독하기나, 아래 하단의 좋아요 버튼 클릭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