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공부: 금융권의 종류는? #제1금융권 #제2금융권

 

 

오늘은 금융기관과 금융권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금융기관과 금융권이 무엇이냐고 질문을 누군가 한다면, 바로 대답할 수 있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요? 우리가 돈에 대해서 공부하고,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이런 기본적인 단어의 의미와 역할 그리고 종류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금융기관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금융권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금융기관과 금융권

 

금융기관이란, 금융을 다루는 기업이나 공기업을 부르는 말입니다. 위의 기업들을 우리는 금융권이라고 묶어서 부릅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은행, 카드사, 금융지주회사, 증권사 등이 금융권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금융권의 종류

 

금융기관들을 묶어 부르는 용어인 금융권. 금융권의 종류로는 금융기관의 위험성에 따라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가 있습니다.

 

  • 제1금융권
  • 제2금융권
  • 제3금융권

각 금융권에 속한 금융기관들이 어떤 곳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죠.

 

 

 

 

 

 

 

 

 

제1금융권

 

 

제1금융권은 은행을 뜻합니다. KB국민은행, 우리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등 '은행'은 모두 다 제1금융권입니다. 그리고 NH농협, SH수협과 같은 중앙회 역시 제1금융권이라고 말할 수 있죠. 그리고 카카오뱅크, 케이뱅크와 같은 인터넷은행들도 제 1금융권에 속합니다. 일반 시중/지방은행들은 모두 제1금융권에 속하는 금융기관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제2금융권

 

 

 

제2금융권은 은행이 아닌 금융기관들입니다. '비금융기관'이라고 부르는데요. 제2금융권은 보험회사, 증권회사, 저축은행, 신용카드 회사들과 같은 곳들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장점으로는 은행에 비해 높은 이자율을 제공한다는 부분이 있습니다. 제1금융권에 비해 높은 이자율을 제공하는 곳들이 많아서, 재테크를 하는 분들이 좋은 금융상품을 찾기 위해 제2금융권을 조사하기도 하죠. 단점으로도 역시, 높은 이자율이라고 말할 수 있어요. 제1금융권에 비해 높은 이자율로 대출의 부담이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예금자보호도 5,000만원 이내로 된다는 부분도 있는데, 그 이야기는 나중에 설명해드릴게요.

 

제3금융권

 

 

여기에서부터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사채, 대부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사금융이죠. 매우 높은 이자율의 상품들이 많기 때문에, 매우 조심히 사용해야하는 위험한 금융기관들입니다. 제1,2 금융권들에 비해서 쉽게 금융상품을 사용할 수 있지만, 제 3금융권의 금융기관들을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본인이 상환할 여력이 되는지를 판단해야 합니다. 상환을 하지 못할 시에는 신용에 큰 타격을 입을 수가 있어요.

 

 

 

 

 

 

 

 

오늘은 금융기관, 금융권의 뜻과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본인의 상황에 맞는 금융상품들을 각 금융권의 장단점을 살펴보신 후, 현명한 재테크를 하시길 바랍니다!

 

 

복습하기

2020/05/20 - [돈 이야기/재테크공부] - 재테크공부 : 저축의 종류, 현명하게 돈 모으는 방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